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자재 투자] 원자재 종류 / 원자재 투자 방법 / 원자재 ETF 추천 (1)

 

안녕하세오~ 디에이콤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 주식시장 하락 시기에는 어떤 종목에 투자해야 할지 알아보았습니다~!

 

하늘을 뚫을 듯 오르기만 하던 주식시장이 세계적으로 조정을 받았죠.

 

그래서 우리는 지금이 경제 호황기의 끝물이라는 예상으로, 원자재 투자가 가장 나은 투자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오 :)

[주식/시장] - [경기 순환] 주식시장 하락 시기 : 원자재 투자?? (+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경기 순환] 주식시장 하락 시기 : 원자재 투자?? (+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오~ 디에이콤입니다~! 😎 2022년 새해부터 나스닥, 코스닥 모두 하락을 겪고 있습니다. 이제 주식은 좋은 투자처가 아닌걸까요? 그럼 내 돈은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주린이를 위한 약

lostant.tistory.com

 

그럼, 이제 1)원자재의 종류 // 2)원자재에 투자하는 방법 // 3) 원자재 ETF 추천 순서로 이야기 해볼게오.

 

1) 원자재의 종류

원자재는 말 그대로, 산업에 쓰이는 부자재, 식량, 귀금속 광물 등 많은 분야의 자원을 말합니다.

그만큼 종류도 너~무 많은데요.

세계적으로 주로 투자하는 원자재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볼게오.

< 에너지 >

원자재 약어 설명
서부 텍사스유 WTI 국제 원유가격을 이끄는 원자재이자, 글로벌 경제 뉴스에서의 "원유" 또는 "석유"는 서부 텍사스유를 말합니다.
세계 원유시장 거래량의 1/4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미국~멕시코에서 생산되어 서부 텍사스유라고 합니다.
브렌트유   영국에서 생산하는 원유이며, 유럽~아프리카 지역에서 원유 가격 산정 시 중요하게 쓰입니다.
두바이유   중동지역에서 생산하는 원유이며,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소비합니다. 우리나라도 두바이유를 쓰죠.
(액화)천연가스 LNG 친환경 에너지원으로써, 석유/석탄을 대체하는 에너지원으로 꼽힙니다.
석유는 글로벌 수요/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지만,
천연가스는 특정 국가 간 거래하므로, 보통은 가격 변동이 원유에 비해 적습니다.
석탄   발전용 연료, 산업용 에너지원으로 많이 씁니다. (공장 가동, 화학/제철 산업 등)
우라늄   원자력 발전에 사용됩니다.

< 금속/비금속 >

원자재 약어 설명
  귀금속, 치과 보철에서 사용되며, 경기 침체 시 가격이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에 많이 사용되며, 
백금   화학물질에 잘 부식되지 않으나, 다른 화학반응을 촉진하는 특성으로 인해 촉매제로 활용됩니다.
팔라듐   백금과 유사한 성질이 있고, 수소 저장에 유리해 수소차 테마로도 꼽힙니다.
구리   다방면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아 널리 쓰이는 금속이며, 원유와 함께 세계 경제의 지표로도 활용됩니다.
전기 전도도가 높아 전선, 배터리, 트랜지스터에 활용됩니다.
알루미늄   부식에 강하고, 강하면서도 가벼워 비행기/선박/기차/차량의 차체에 사용되며, 태양광 부품/전기차 배터리에도 사용되어 친환경 산업에 많이 쓰입니다.
니켈   스테인리스강(철+니켈+크롬) 합금과, 공업용 구조 철강,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에 사용됩니다. 
  방사선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고, 납축전지(자동차 납배터리 등)에 사용됩니다.
희토류   희소성이 높은 금속으로, 열과 전기가 잘 통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전세계 공급량의 95%가 중국이 차지하고 있어 미중 무역분쟁 시 이슈가 되곤 합니다.

< 식품 >

원자재 약어 설명
  이상기후, 자연재해 등 작황 부진 요소가 발생하면 가격이 폭등합니다.
옥수수  
대두  
 
커피   이상기후로 커피열매 작황이 부진하면 가격이 오릅니다.
원당(설탕)   식품에 널리 사용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바이오 연료를 사탕수수를 이용해 생산하여,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열대지방의 엘니뇨 현상으로 작황 부진을 겪으면 가격이 오르는 특징이 있습니다.
코코아    
돈육   가축 질병 확산 시 가격이 폭등합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조류독감, 광우병..)
가축 질명이 확산하면 해당 질병의 방역 관련주가 함께 상승합니다.
육우  
생우  

 

2) 원자재에 투자하는 방법

※ 현물/선물/원자재 관련주 투자는 개별 원자재의 가격결정 요인과 특징 등을 잘 파악해야 해서, 보통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 현물 투자 >

금은방에 가서 "금 한 돈 주세요." 하고 집에 보관하는 방법이 현물 투자입니다.

 

KRX 금시장 또는 은행 및 증권사 등의 거래소에서도 금을 사고 팔 수 있어요.

 

하지만 보관이 어렵고,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선호하지 않는 투자법입니다.

 

< 선물 투자 >

원자재에 투자하려면, 금을 집에 쟁여놓듯 석유 드럼통을 집에 쟁여놓을 순 없겠죠.

 

그래서 "현재 가격으로 내가 미래에 특정 상품을 받을 권리"를 구매합니다. 미래에 상품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선물 상품을 구매하는거죠.

 

원자재를 보관하기 힘들 경우 선물투자가 유리하지만, 일종의 '보관비용'이 수수료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직접 선물을 거래하려면 선물 시장에서만 매매가 가능한데, 익숙치도 않고 복잡해서 주식처럼 쉽게 거래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원자재 관련주 투자 >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원자재에 투자하고 싶은데, 수수료 지불이 꺼려진다면 해당 원자재의 관련주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네이버 등에 "원유 관련주"와 같이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단점 : 큰 이슈로 원자재 가격이 부각되지 않는 한, 원자재 가격이 관련 주식 가격에 항상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 원자재 ETF 투자 >

개인 투자자들이 원자재에 투자하는 목적은 주로 아래 두가지 일 것 같아오.

 

"공급망 이슈로 인해, 원유 값이 오를거야!"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천연가스가 폭등할거야!" 
"인플레이션을 헷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내 자산 포트폴리오에 원자재를 일정 비중 넣고 싶어!" 

 

- 개별 원자재에 투자하고 싶다면? 

 

주식 어플에 "원유 선물" 또는 "WTI 선물" 과 같이 검색해서, 원자재 선물을 추종하는 ETF을 주식처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전체적인 원자재를 한번에 투자하고 싶다면?

 

원자재의 개별 특성을 분석하기 힘든 보통의 투자자들을 위해, 여러 원자재들을 묶어놓은 ETF 상품이 다수 존재합니다. 🤩

 

대부분의 원자재를 한번에 투자할 수 있는 ETF도 있고, 특정 섹터에 포함된 여러가지 원자재에 투자하는 ETF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원자재 선물의 지수/가격을 추종하기 때문에, 운용 보수(수수료)가 일반 주식 ETF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원자재 ETF 종목을 추천까지 다루려고 했는데, 글이 너무 길어졌네오 ㅠㅠ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3) 원자재 ETF 종목 추천"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당!!!!

 

이번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좋아요~❤️ 블로그 구독~(↗️) 부탁드립니다~!!!!

 

⭐️성투기원⭐️


* 본 포스팅은 본인의 생각을 기록한 것입니다.
* 본 글의 저작권은 블로거 본인에게 있으며 본인의 동의없이 함부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